LeetCode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풀며 코딩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알고리즘 및 데이터 구조 문제를 제공하며, 면접 대비에 유용합니다. 해당 문제는, LeetCode Problems에서 볼 수 있는 난이도 '쉬움 (Easy)' 단계인 "Majority Element" 문제입니다.
--> https://leetcode.com/problems/majority-element/description/
문제 :
Given an array nums of size n, return the majority element.
The majority element is the element that appears more than ⌊n / 2⌋ times.
You may assume that the majority element always exists in the array.
Example 1 :
Input : nums = [3,2,3]
Output : 3
Example 2 :
Input : nums = [2,2,1,1,1,2,2]
Output : 2
Constraints :
- n == nums.length
- 1 <= n <= 5 * 10^4
- -10^9 <= nums[i] <= 10^9
Follow-up : Could you solve the problem in linear time and in O(1) space?
주어진 배열 nums에서 과반수 요소를 찾는 문제입니다. 과반수 요소는 배열의 절반을 초과하여 등장하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문제에서는 항상 과반수 요소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majorityElement(int[] nums) {
int maj = (nums.length / 2);
Map<Integer, Integer> countMap = new HashMap<>();
for (int num : nums) {
countMap.put(num, countMap.getOrDefault(num, 0) + 1);
}
for (Map.Entry<Integer, Integer> entry : countMap.entrySet()) {
if (entry.getValue() > maj) {
return entry.getKey();
}
}
return -1;
}
}
이 코드는 주어진 배열 nums에서 과반수 요소를 찾기 위해 해시맵을 사용하는 방법을 구현합니다. 해시맵은 각 요소의 빈도를 저장하고, 빈도가 n/2를 초과하는 요소를 찾습니다.
- 과반수 기준 설정 :
- maj 변수는 배열 길이의 절반을 의미합니다. 과반수 요소는 이 값보다 큰 빈도를 가져야 합니다.
- 해시맵 초기화 :
- countMap은 각 요소의 빈도를 저장하기 위한 해시맵입니다.
- 요소 빈도 계산 :
- 배열 nums를 순회하며 각 요소 num의 빈도를 계산하여 해시맵에 저장합니다.
- countMap.getOrDefault(num, 0) + 1는 요소 num의 현재 빈도에 1을 더한 값을 저장합니다. 만약 num이 해시맵에 없으면 기본값 0을 사용합니다.
- 과반수 요소 찾기 :
- 해시맵의 모든 엔트리를 순회하며 각 요소의 빈도가 maj보다 큰지 확인합니다.
- 빈도가 maj보다 큰 요소를 찾으면 해당 요소를 반환합니다.
- 결과 반환 :
- 문제의 조건에 따르면 항상 과반수 요소가 존재한다고 가정하므로 이 부분은 사실 실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존재하는 코드입니다.
- 시간 복잡도 : O(n)
- 배열 nums를 한 번 순회하며 각 요소의 빈도를 계산하는데 O(n) 시간이 소요됩니다.
- 해시맵의 엔트리를 순회하여 과반수 요소를 찾는 과정도 O(n)입니다.
-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
- 공간 복잡도 : O(n)
- 해시맵 countMap은 최대 n개의 키-값 쌍을 가질 수 있으므로 공간 복잡도는 O(n)입니다.
솔직히 이 문제에 있어서 시간 복잡도는 조금 더 올라가지만 사기적인 코드가 있습니다 :
class Solution {
public int majorityElement(int[] nums) {
Arrays.sort(nums);
int n = nums.length;
return nums[n/2];
}
}
바로 이 코드인데, 처음부터 Arrays.sort()를 하여 정렬을 한 후에 nums의 길이의 반인 인덱스를 리턴하는 코드입니다.
- 시간 복잡도 : O(n log n)
- Arrays.sort(nums);는 O(n 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며, 이 부분이 전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를 결정합니다.
- 공간 복잡도 : O(1) 또는 O(n) --> 그래서 아마 전 코드 보다 조금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 Java의 기본 정렬 메서드(Arrays.sort)는 일반적으로 내부적으로 O(1)의 추가 공간을 사용하지만, 병합 정렬을 사용할 경우 O(n)의 공간 복잡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 Arrays.sort는 Dual-Pivot Quicksort를 사용하여 O(1)의 추가 공간을 사용합니다.
다른 유저들 코드를 보니 아예 이 문제를 풀기 위한 전담 풀이 방식이 있었습니다. 이름은 :
Moore Voting 방법이라는데, 코드는 이랬습니다 :
class Solution {
public int majorityElement(int[] nums) {
int count = 0;
int candidate = 0;
for (int num : nums) {
if (count == 0) {
candidate = num;
}
if (num == candidate) {
count++;
} else {
count--;
}
}
return candidate;
}
}
// rahulvarma5297 유저의 코드
이 유저분도 설명을 친절하게 해 주셨는데, 영어로 너무 긴 거 같아서 제가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핵심 아이디어 : 과반수 요소는 배열의 절반을 초과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 비교해도 결국 최종적으로 가장 많이 남게 됩니다.
- 변수 초기화 :
- candidate와 count를 초기화합니다. count는 0으로 설정하고, candidate는 초기 후보로 설정합니다.
- 배열 순회 :
-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해 :
- count가 0이면, 현재 요소를 새로운 후보(candidate)로 설정하고 count를 1로 설정합니다.
- 현재 요소가 candidate와 같으면 count를 1 증가시킵니다.
- 현재 요소가 candidate와 다르면 count를 1 감소시킵니다.
-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해 :
- 결과 반환 :
- 반복이 끝난 후, candidate는 과반수 요소가 됩니다.
올바름의 이유
- 과반수 요소는 배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므로, 다른 요소들이 count를 0으로 만들더라도 최종적으로 다시 후보가 됩니다.
- 시간 복잡도 : O(n)
- 배열을 한 번만 순회합니다.
- 공간 복잡도 : O(1)
- 추가 공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효율성
- 정렬 사용 방법보다 효율적 :
- 정렬은 O(n log n)이지만, 이 알고리즘은 O(n)으로 더 빠릅니다.
- 배열의 순서를 변경하지 않으며 상수 공간을 사용하여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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